티스토리 뷰

하루에 물을 2리터 이상씩 마시면 좋다는 얘기는 다들 많이 들어서 아실 텐데요. 사실 사람의 체질에 따라서 물의 양도 맞춰서 마셔야 합니다. 물을 마시는 것을 싫어하거나 잊어버리기 쉽기 때문에 물 대신 차를 마시는 습관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냥 생수를 마시는 거를 굉장히 힘들어하는 스타일인데요.

 

사진: Unsplash 의 Brendan Church

 

 

물 대신 쉽게 마실 수 있는 차를 골라서 현재는 보리차를 물처럼 대신 마시고 있습니다. 널리 알고 있는 보리차 말고도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종류들이 꽤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와 물 대신 마실 수 없는 차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1) 보리차

보리차는 카페인이 포함이 되지 않아 물 대신 쉽게 마실 수 있는 차입니다. 보리차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라차 자체의 단맛과 고소함으로 쉽게 마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진: Unsplash 의 David Mao

 

2) 메밀차

메밀을 볶아서 우려 먹는 차로 메밀차 또한 카페인이 없는 차 중에 하나입니다. 메밀차는 맛이 쌉쌀하고 향이 독특하여,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메밀차에는 건강에 좋은 영양소와 효능이 많이 들어있어서, 꾸준히 마시면 몸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메밀차에는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성분인 D-카이로인오시톨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을 예방하고 관리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밀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도 계시므로 섭취 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허브차

 

Mareefe님의 사진: https://www.pexels.com/ko-kr/photo/1638280/

 

카모마일차, 히비스커스차, 루이보스차 등 카페인이 없는 허브차도 물 대신 마실 수 있습니다. 카모마일차는 테르펜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심신을 안정시켜 주고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카모마일차는 숙면에도 도움을 주는 차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히비스커스차는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고 배설을 촉진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루이보스차는 마그네슘, 칼슘, 아연 등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신경계를 안정시켜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2. 물 대신 마실 수 없는 차

1) 녹차

 

Cup of Couple님의 사진: https://www.pexels.com/ko-kr/photo/8474201/

 

녹차는 일상 생활에서도 많이 마시는 차 중에 하나인데요. 식사 후에 마시면 소화를 도와주고 지방분해를 도와준다고 알려진 차지만 녹차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어 물 대용으로 과하게 마시면 오히려 체내의 수분을 부족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하니 적정량을 마셔야겠습니다.

 

 

2) 둥굴레차

둥글레차도 가정 내에서 끓여서 물 대신 마시고 있는 분들도 많으실 거라 생각이 되는데요. 둥굴레차는 과하게 마시면 위산 분비를 증가시켜 위염 등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 체질에 맞는지 확인 후 섭취 하시기 바랍니다.

 

3) 홍차

 

사진: Unsplash 의 Yana

 

홍차는 맛이 진하고 향이 좋아서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차 중 하나인데요. 홍차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물 대신 마시기엔 좋지 않습니다. 적절한 양을 마시는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물 대용으로 마시기에는 부적절합니다. 홍차에는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타닌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철분 보충제를 복용하는 분들은 마시기 전 확인하셔야 합니다.

 

 

4) 결명자차

결명자차는 시력에 좋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차로 알려져 있는데요. 결명자차는 차가운 성질로 많이 마시면 설사를 유발 할 수도 있으니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고 계시더나 장염 환자분들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저혈압이신 분들이나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는 분들은 결명자차와 약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혈압이 더 낮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